MA(이동평균선)과 EMA(지수이동평균선)의 차이점/투자법

2024. 5. 31. 12:37트레이딩 기법

728x90

 

오늘은 트레이딩 시장에서 많이 사용하지만 헷갈릴 수 있는

이동평균(Moving Averege, MA)과

지수이동평균(Exponential Moving Averege, EMA)의

차이점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.

 

투자 및 주식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은 주가 및 거래량과 같은

시장 데이터를 분석하여 향후 가격 동향을 예측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도구입니다.

이동평균(MA)과 지수이동평균(EMA)은 기술적 분석에 많이 활용되는 지표 중 두 가지입니다.

이 두지표는 주가의 평균 가격을 계산하여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도구로 사용됩니다.

 

오늘은 MA와 EMA의 용어에 대해 정확히 이해를 하고,

차이점은 무엇이고, 각각의 특징과 장점을 이해하여

투자 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시죠.

 

1. 이동평균 ( Moving Averege, MA)이란?

이동평균은 특정기간 동안의 주가를 평균하여 주가의 일반적인 트렌드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.

이동평균은 단순 이동평균 (Simple Moving Averege, SMA)와

지수이동평균 (Exponential Moving Averege, EMA)로 구분됩니다.

 

- 단순 이동평균(SMA) : SMA는 주어진 기간 동안의 주가를 모두 더한 후,

해당 기간으로 나누어 평균을 구합니다.

각 날짜의 가격이 동일한 가중치를 갖습니다.

 

- SMA의 장점 : 데이터를 평균화하여 주가의 잡음(Noise)을 감소시킵니다.

상대적으로 더 부드러운 곡선을 생성하여 트렌드를 파악하기 쉽습니다.

 

- SMA의 단점 : 주가 데이터에 대한 모든 기간의 가격이 동일한 영향을 미치므로

최근 가격 데이터와 더 오래된 가격 데이터의 영향을 동일하게 처리합니다.

이로 인해 최근의 주가 움직임을 더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

 

2. 지수이동평균 (Exponential Moving Averege, EMA)

지수이동평균은 최근 주가에 더 많은 가중치를 두는 방식으로 이동평균을 계산합니다.

최근 가격 데이터에 높은 가중치를 두기 때문에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잡아내는 데 더 민감합니다.

 

- 지수이동평균(EMA)의 장점 : 최근 가격 데이터에 높은 가중치를 두어 빠르게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.

따라서 단기적인 투자자들에게 유용합니다.

또한, 과거 데이터에 더 낮은 가중치를 두기 때문에 더 최근의 데이터를 보다 강조하며,

이로 인해 더 정확한 신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
 

- 지수이동평균(EMA)의 단점 : SMA보다 계산량이 많기 때문에 복잡도가 높습니다.

또한,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잡아내기 때문에

잡음이 많은 데이터에서는 거짓 신호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. 

 

3. 투자 시 MA와 EMA의 선택 팁

- 기간에 따른 차이 : 주가의 트랜드 파악에는 일반적으로 기간이 긴 MA를 사용합니다.

장기적인 투자 결정을 할 때에는 장기 이동평균을 활용합니다.

단기적인 트레이딩이나 빠른 파악에는 짧은 기간의 EMA가 더 적합합니다.

 

- 시장 조건에 따른 차이 : 시장 상황에 따라 적절한 지표를 선택해야 합니다.

빠르게 움직이는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EMA가 더 적합할 수 있으며,

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시장에서는 SMA가 더 적합할 수 있습니다.

 

- 두 지표의 결합 사용 : 많은 트레이더들은 MA와 EMA를 조합하여 사용합니다.

이렇게 사용 시 장기적인 추세와 단기적인 추세를 모두 고려하여 투자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.

 

 

EMA, MA

 

결론

이동평균(MA)와 지수이동평균(EMA)은 주가의 트렌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.

각각의 장단점과 특징을 이해하고,

시장 상황과 투자 목적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면 더 정확한 투자 및 거래 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.

기술적 분석을 통해 효과적인 투자 전략을 구축하는 데 이러한 지표들을 적극 활용할 수 있습니다.

그 외에, WMA(가중이동평균), CMA(누적이동평균) 등이 있습니다. 이건...다음에 알아보시죠.

 

매매기법 정리
매매기법 설명 예시(단기: 50일, 장기: 200일)
골든 크로스 단기 이동평균이 장기 이동평균 위로 교차할 때 매수 투자자는 단기 이동평균이 장기 이동평균을 상회할 때 코인을 매수할 수 있으며, 이는 잠재적인 장기 상승 추세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.
데드 크로스 단기 이동평균이 장기 이동평균 아래로 교차할 때 매도 투자자는 단기 이동평균이 장기 이동평균을 하회할 때 상품의 매도 포인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지지선과 저항선 이동 평균은 동적 지지선과 저항선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. 트레이더는 가격이 설정된 MA에 터치하고 상당한 반등이 있을 때 매수할 수 있습니다. (지지선으로 간주)
추세 확인 여러 이동 평균을 사용하여 추세의 방향과 강도를 확인합니다. 장·단기 이동평균선을 설정하여 트레이더는 둘 다 방향이 위로 향하고 가격이 두 이동평균보다 높을 때 강세 추세를 확인합니다.
저항과 돌파 추세 안에서 저항 후 이동 평균선의 돌파 높은 모멘텀을 가질 때 상승의 여지가 남아있는 것으로 간주하여 MA까지 후퇴를 매수 기회로 볼 수 있습니다.

 

 

요약

MA = 일정기간 동안의 가격의 평균 (동적인 지지와 저항을 보여준다)

EMA = 데이터에 가중치를 적용해 계산하는 이평선 (단기 투자에 특히 유용)

MA보다 EMA가 더 추세변화를 빨리 보여준다.

 

 

 

728x90

'트레이딩 기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호가창과 거래완료창  (0) 2024.06.05
피보나치 되돌림  (1) 2024.06.03
일봉 120ma 살펴보기  (1) 2024.05.29
프랙탈 분석 방법  (1) 2024.05.28
매물대 보는 법  (0) 2024.05.27